패딩(Padding) : 입력 배열의 주위를 가상의 원소로 채우는 작업.
패딩(Padding)의 목적 : 입력 맵과 출력 맵의 크기를 동일하게 해주기 위함
패딩(Padding)의 종류 : 1] Same Padding, 2] Valid Padding
Same Padding : 입력 맵과 출력 맵의 크기를 동일하게 만들기 위해 입력 맵 주위에 0으로 패딩하는 것
Valid Padding : 패딩 없이 순수한 입력 맵 크기에서만 합성곱을 하여 특성 맵을 만드는 경우
Pooling의 Stride 값 : default 값은 Pooling 커널의 크기이다.
예를 들어 2x2 크기의 커널로 Pooling 작업을 한다면, stride 값은 2로 default 세팅이 된다.
(위 설명은 매우 간략하다. 아래의 사이트에서 구체적인 그림과 함께 더 쉽게 설명이 돼 있다)
https://itstory1592.tistory.com/2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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